베테랑에 맞서 5점 연속 득점… 대표팀 막내서 차세대 에이스로

[민주신문=김미화 기자] 펜싱 박상영(21·한국체대)이 2016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며 대표팀 막내에서 차세대 에이스로 거듭났다.

박상영은 10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올림픽파크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펜싱 남자 에페 개인전 결승에서 베테랑 게저 임레(42·헝가리)에 15-14로 역전승을 거뒀다.

한국 남자 펜싱대표팀을 통틀어 가장 나이가 어린 박상영은 자신의 첫 번째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수확하는 쾌거를 이뤘다.

2012 런던 올림픽에서 금 2개, 은 1개, 동 3개 등 6개의 메달을 수확하며 강국의 위치에 올라선 한국 펜싱은 박상영의 금메달로 금맥을 이을 수 있게 됐다.

한국 남자 펜싱이 플뢰레, 사브르, 에페를 통틀어 올림픽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2000년 시드니 올림픽 플뢰레의 김영호에 이어 역대 두 번째다.

올림픽 펜싱 남자 에페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박상영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 이상기, 2012년 런던 올림픽의 정진선이 동메달을 딴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올림픽에서 한국 펜싱이 금메달을 딴 것은 김영호와 2012년 런던 올림픽 여자 사브르 개인전의 김지연, 2012년 런던올림픽 남자 사브르 단체전에 이어 역대 4번째다.

경기 후 외신들은 박상영의 경기력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AP통신은 “뒤져 있던 박상영은 임레를 폭풍처럼 몰아치며 연속으로 5점을 따냈다”며 “에페 개인전 최연소 참가자와 최고령 참가자간 대결에서 박상영이 금메달을 거머쥐었다”고 보도했다.

미국 블리처리포트는 “박상영은 인상적인 경기력으로 마지막 5점을 쓸어 담았다”며 “전방 십자인대 부상을 딛고 돌아온 그가 한국에 사상 첫 에페 개인전 금메달을 안겼다”고 설명했다.

미국 방송 NBC는 “올림픽에 처음 출전한 한국의 검객 박상영이 노장 임레를 상대로 놀라운 경기력을 선보였다”며 “박상영의 신체 능력과 정신적 강인함 등이 역전극을 만들어냈다”고 소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