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협의회와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농민 청문회 실시를 요구하며 점거농성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시민단체들이 25일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청문회를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더민주) 당사 점거 농성을 시작했다. 더민주 당사에서 점거 농성이 일어난 것은 20대 국회 들어 처음이다.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 백남기대책위 소속 22명은 25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더민주 당사 5층을 점거하고 백남기 청문회와 세월호 특별법 개정에 야당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농성 돌입 2시간 뒤인 오전 11시 "더민주 대표가 책임 있는 답변을 줄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며 "국민의 편에 서서 세월호 특별법을 개정하고 백남기 농민 청문회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농성자는 "처음에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 때 가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요구했지만 여야합의로 무산됐고 특조위는 계속해서 조사활동을 방해받고 있다"며 "정부의 시행이 특별법과 특조위를 만든 국회의 의도와 다르다면 항의해야 하지 않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농성자는 "우리는 절박한 심정으로 단식을 이어가고 더민주의 답을 기다릴 것"이라며 "매일 저녁 당사 주변에서 촛불을 진행하겠다.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더민주 당사 5층 총무본부장실 앞에서 자리를 잡고 각자 '세월호 특조위 이대로 끝낼 순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특검안을 즉각 의결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손 피켓을 들고 농성을 이어갔다.

이들은 지난 12일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만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처리키로 합의했지만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청문회 개최 등은 제외된 것에 반발해 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이날 점거농성을 시작하면서 "교섭단체인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청문회 개최 등을 국회에서 관철하는 것에 대해 도대체 어떠한 의지와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야3당은 세월호 특별법 개정을 지난 5월31일과 8월3일 공식적으로 약속했지만 여야·국회의장 협의에서는 이를 외면했다"며 "국회가 만든 세월호 특별법을 정부가 무시하고 불법적으로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를 강제 종료시킨 것이 잘못임을 확인하고 이를 정당하게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야당이 과반 의석을 갖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국회 전반에 책임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 여당 핑계를 대지 말고 특별법 개정과 특검안, 백남기 청문회 개최를 9월내에 어떻게 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인지 당장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들은 야당 측에서 특별법 개정과 백남기 청문회 등에 관한 명확한 답변을 줄 때까지 농성을 지속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