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박정익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3일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소위 대화를 위해 줬던 돈이 북한의 핵개발 자금이 됐고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의지가 없는 상황에서 협상을 하겠다고 시간을 보내는 동안 북한은 물밑에서 핵능력을 고도화하는데 그 시간을 이용해 결국 지금과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의 원인을 햇볕정책과 대북대화에 있다면서 현재의 안보위기의 책임을 야당에 떠넘기고 있다”며 “참으로 적반하장”이라고 질타했다.

추 대표는 “다섯 번의 북한 핵실험 중 핵 능력이 고도화된 네 번의 실험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것”이라며 “핵은 동결이 우선이다. 멈추게 하는 것을 먼저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핵을 절대로 포기할 리 없다”며 “대화가 절대 불가하다고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위협에 놓인 국민의 생명을 생각한다면 대화를 통해 동결을 먼저하자고 해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이날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8년 반 동안 5번의 북한 핵실험 중 4번이 일어났다”며 “핵과 미사일 기술의 진전을 알면서도 속수무책이던 대통령이 햇볕정책에 책임을 떠 넘겼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지난 8년 반 동안 북에 준 돈이 없다는 정부 말대로라면 북한은 이미 망했어야 한다”며 “그런데 오늘내일에라도 망해야할 북이 어떻게 핵, SLBM, 미사일, 핵잠수함까지 건조해 실험을 할 수 있는지 참으로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복궁이 무너지면 대원군 묘소에 가서 따질 것인가. 경부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국립묘지 박정희대통령 묘소에 가서 따질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현직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