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신상언 기자] 주름 개선 시술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보톡스’가 안전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제약업계간 날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9일 기동민 더민주 의원은 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장에서 보톡스의 원료가 되는 ‘보툴리눔 톡신’ 균주에서 독소가 발견됐고 질병관리본부는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논란 이후 '보툴리눔 톡신' 균주를 개발한 제약사들의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까지 나오면서 이 제품을 보유한 국내 제약사들간의 다툼으로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보톡스의 원료 '보툴리눔 톡신'은 맹독성 물질로 1g만으로도 100만명 이상을 죽일 수 있는 생화학 무기로 쓰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고위험병원체'로 지정돼 있고 국제적으로도 '생물무기금지협약'에 따라 보툴리눔 톡신의 국가간 거래가 금지돼 있다.

먼저 안전성 논란에 불을 지핀 것은 메디톡스다. 메디톡스는 1000억원의 국내 보톡스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균주 출처를 위스콘신대학교에서 연구하던 연구자가 균주를 가지고 국내에 들어온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휴젤이나 대웅제약은 대량 제조된 통조림이나 국민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환경인 토양에서 고위험 병원체인 보툴리눔 톡신의 균주를 발견했다"며 "민관 여러곳에서 균주를 발견한 통조림이 어떤 제품인지, 어떤 곳의 토양에서 어떻게 발견했는지, 다른 곳으로 균주가 퍼졌거나 기타 위험은 없는지를 명확히 밝히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음에도 휴젤과 대웅제약은 이에 대해 해명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 제출한 신고서에 따르면 휴젤은 2002년 부패한 통조림에서 보툴리눔 독소를 분리해 배양했고 대웅제약은 2006년 토양에서 균을 채취했다고 보고했다.

기 의원은 "두 회사 모두 구체적인 제품과 장소를 언급하지 않았는데도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다"며 "국내 토양이나 시중에 유통된 통조림에서 균을 채취했다면 감염병이 퍼질 우려가 있는 만큼 국민의 안전을 고려해 균주 발견 장소와 제품을 밝히고 철저한 현장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웅제약과 휴젤은 메디톡스의 공개토론 제안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대웅제약은 "메디톡스는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균주를 들여왔다고 하는데 말만 있지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걸 자료를 제시한 적이 없다"며 "균주를 분양받았다면 정식으로 분양받은 증명서가 있거나 계약을 통해 구매했으면 계약서가 있어야 하는 것은 상식"이라고 반발했다.

휴젤 역시 "메디톡스는 위스콘신대에서 연구하던 연구자가 균주를 들여왔다는 주장 외에는 균주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와 균주 확보 과정, 법적인 문제 등을 따로 공개한 적이 없는데도 본인들은 엘러간사의 균주와 같은 균주이며 모든 것이 투명하게 공개됐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제약업계는 이번 논란이 안전성 문제로 외국산 제품만 반사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염려하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보톡스 균주 출저를 밝히는 것은 국민 안전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이번 논쟁으로 국내 보톡스 시장이 위축된 것 같아 안타깝다"며 "국내 업체들이 균주 출처를 놓고 설전을 벌이는 사이에 외국계 보톡스 제조사들이 반사 이익을 얻고 있다"고 한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