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후 인사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제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정치권과 촛불민심에서 드러난 퇴진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력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 여야가 논의해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방법을 이야기 해주면 일정과 절차에 따라 대통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날 담화는 '광장의 민심'과 정치권의 퇴진 요구와 관련, 국회에 다시 공을 던진 셈이 됐다.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으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야3당과 새누리당 비박계의 입장에도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사실상 하야 선언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탄핵 일정을 전면 재조정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박 대통령 담화 직후 정진석 원내대표는 "야당에 탄핵 일정의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싶다"고 야당에 요구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오늘 담화는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백지 위임한 것으로 국회서 다 결정해줘야한다"고 주장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도 즉각적인 탄핵을 주장하던 종전 입장에서 멈칫하며 한걸음 물러서는 모양새가 확연하다.

김 전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 정병국 김재경 이종구 권성동 홍문표 이은재 박인숙 하태경 이진복 장제원 김성태 의원 등 비박계 주요 인사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 대통령의 담화를 지켜본 뒤, 30여분간 비공개 논의를 했다.

나경원 의원은 "일단 여야가 합의하는 것을 좀 지켜봐야하지 않겠나"라고 즉각적인 탄핵 돌입 입장에서 한발 멈춰섰다.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에 대해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 대변인은 "1차 담화와 전혀 차이 없이 먼저 반성과 참회가 전혀 없다"며 "검찰 수사를 거부하고 수사결과 발표에 나왔던 여러가지 공모사실을 전혀 전면 부인하는 듯한 발언은 현실과 너무나 차이가 있다"고 비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진퇴결정을 국회에 맡긴다는 대통령의 임기 단축 발언은 탄핵을 앞둔 대통령의 꼼수일 뿐이다"며 "대통령은 여러 수사를 동원해서 국회에 공을 돌리고 있으나 결국 탄핵을 막겠다는 얘기일 뿐이다"고 논평했다.

손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이 정말 국정공백을 걱정한다면, 국민에게 사과한다는 마음이 진심이라면, 책임총리 수용과 함께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했어야 했다"며 " 여야 정치권에 맡긴다는 것은 여야 합의가 안 될 것을 예상한 대통령의 마지막 승부수일 뿐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