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박정익 기자)

치열한 3파전 예고…이르면 내달 13일 후보 확정
완전국민경선제+결선투표제…압도 못하면 변수↑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유력 대선후보였던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권 레이스에서 이탈하면서 대선 체제에 돌입한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주목받고 있다. 반 전 총장이 중도 포기하면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의 굳히기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문 전 대표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대선후보는 사실상 당내 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밖에 없다는 말도 흘러나온다. 그만큼 민주당 경선이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조기대선과 정권교체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대선 체제로 전환한 민주당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더욱이 유력 대선후보인 반기문 전 총장의 전격적인 대선 불출마 선언은 민주당 대선 경선판을 더욱 뜨겁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은 19대 대선 경선룰을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를 통해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2월말과 3월초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달 26일을 기점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관리를 위탁한 것으로 확인됐다.

만약 1차투표에서 과반수를 확보한 후보가 나온다면 민주당 대선후보는 이르면 다음달 13일 확정된다.

현재 민주당 대선후보 기상도를 살펴보면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수성하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그의 뒤를 쫓고 있다.

6일 현재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는 최성 고양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3명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달 중순쯤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인 대센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부겸 의원도 예비후보 등록과 대선출마시기를 캠프 내에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측 관계자는 “현직 의원이라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아도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앞서 예비후보 등록을 한 지자체장들의 경우와는 다르다”며 “예비후보 등록과 대선출마선언 등 여러 안을 놓고 캠프 내에서 긴밀하게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경선룰

민주당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위원장 양승조)는 지난달 24일 ‘19대대통령후보자선출규정’(안)을 마련했고, 다음날인 25일 당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원안 통과됐다.

양승조 위원장은 1월24일 경선룰 발표를 통해 “정권교체 경선, 대선승리 경선, 국민통합 경선의 원칙을 기반으로 경선규정(안)을 마련했다”며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를 통해 민주당의 대선 후보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완전국민경선제는 당원, 비당원의 구분 없이 19세 이상 국민 누구나 선거인단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당내 선거에서 표의 등가성에 차등을 두지 않는 1인 1표제로 경선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선거인단 신청을 통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다.

당원‧대의원은 자동으로 투표권이 부여된다. 투표방식은 현장투표, ARS투표, 인터넷 투표로 정했다. 다만 19대 대선 민주당 경선은 ‘ARS투표 검증단’을 구성해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을 만들기 위해 제도를 보완했다. ARS투표 검증단은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산하로 경선후보자가 추천하는 인사를 포함해 구성하고 ARS 투표 설계부터 실시까지 모든 과정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해 ARS투표의 투명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예비후보 경선기탁금을 2012년 보다 하향한 5000만원으로 정하고, 국민경선에 참여하는 선거인단의 모집은 박 대통령의 탄핵 전 1차(2월초부터 2~3주간), 탄핵인용 후 2차(다음날부터 1주간)로 2차례 나눠 모집해 민심을 최대한 반영토록 했다.

재외국민 선거인단의 경우 현행 선거법 상 재외국민은 대통령 궐위선거 참여가 불가능해, 관련 선거법이 개정될 경우 인터넷 투표만 가능한 선거인단으로 신청받기로 했다.

경선일정으로는 박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될 경우,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탄핵인용일 다음날부터 D-31까지로 지역별 인구수가 적은 호남권(광주)-충청권(대전)-영남권(부산)-수도권‧강원‧제주(서울) 순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결선투표제는 1차 투표 결과 최다득표자의 유효득표수를 유효득표율로 환산해 100분의 50 미만인 때 1위와 2위 후보자 간에 실시한다.

결선투표제는 1차 투표 방법과 동일하게 실시하되, 투표소 투표의 경우 결선투표 시 정부 선관위 위탁이 불가능하므로 전국 시·군·구 투표소가 아닌 17개 광역시·도별로 진행하고, 1차 투표소 투표 선거인단의 투표권 보장을 위해 결선투표 시 중앙당선관위가 정한 절차에 따라 본인의사 확인 후 ARS투표로 전환을 가능케 했다.

완전국민경선제와 결선투표제는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두고 당시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본경선 때도 시행됐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본경선에서 과반 이상을 득표하며 결선투표 없이 18대 대선 후보자가 됐었다.

이재명(왼쪽)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사진=뉴시스)

승부수

2012년 18대 대선 문재인 신드롬에서 2017년 문재인 대세론까지 문재인 전 대표는 당내 대선 경선을 앞두고 ‘정권교체’, ‘국민통합’을 내세우면서 굳히기에 들어가는 모양새다.

아직 공식적인 대선출마 선언은 하지 않았지만, 여야 대선후보를 통틀어 가장 활발한 활동과 외연확장을 통해 대선후보 지지율 1위를 이어가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약점이라고 볼 수 있는 호남 출신 인사들의 대거 영입으로 통합을 강조할 전망이다. 원외에서는 김대중 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내고,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낸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영입하고, 전병헌 전 최고위원, 노영민 전 의원 등 원외 인사들의 지원으로 계속해서 힘을 모으고 있다.

또한 당직이 있는 김병관‧양향자 최고위원을 비롯해 당내 친문인사로 분류되는 손혜원 전 홍보위원장, 김용익 민주연구원장과 호남 의원들의 지원 등 문 전 대표의 대선 행보가 본격화되면 당내 의원들의 합류도 예정돼 문 전 대표의 파괴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900여명으로 이뤄진 매머드급 싱크탱크 ‘정책공간 국민성장’은 문 전 대표의 대선 공약 및 정책 등을 보완‧발전시키면서 조기 대선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의 무난한 독주가 예상되는 민주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 대선 주자들의 추격도 거세다. 5시간 동안 ‘전무후무 즉문즉답’을 통해 호평을 받으며 대선 경쟁에 뛰어든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존재감이 수직상승하면서 문 전 대표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촛불정국 이후 답보상태에 빠졌지만, 꾸준하게 비전과 철학을 제시하며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를 추격하고 있다. 김부겸 의원은 지역구인 대구를 중심으로 광주, 수도권 등을 방문하며 대선 공약과 대선출마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늦은 후발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은 대선주자들과 추미애 당대표를 향해 ‘후보자 간 정책토론회 조기 개최’를 강력히 요청하며 철저한 후보검증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당초 출마의사를 밝혔을 당시만 해도 ‘문 전 대표의 페이스메이커’, ‘차차기를 겨냥한 정치적 행보’라는 평가가 주를 이뤘다.

이에 대해 안 지사 본인도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몇 개월의 저조한 지지율은 제가 예상한 바가 아니었다”고 할 정도였다.

안 지사는 군 복무기간 단축‧사드 배치‧기본소득‧동성애 문제 등 대선을 앞두고 민감한 현안에도 자신의 정치적 철학과 소신을 꾸준히 발언하고, 최근에는 SNS 소통과 다양한 방송 출연을 통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면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있다.

게다가 반 전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으로 인해 대선판의 캐스팅보트인 충청대망론의 기대가 안 지사에게는 큰 호재로 작용될 듯하다.

촛불정국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국면에서 강한 인상을 남긴 이재명 성남시장은 최근 지지율이 답보상태를 유지하는 상황이지만, 본격적인 경선 경쟁에 돌입하게 되면 승리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은 1일 예비후보 등록 후 기자들과 만나 “대세는 대개 유지된 일이었고, 대세는 깨지기 위해서 있다”며 “소수의 기득권자들이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라 다수의 약자들이 보호받고 함께 살아가는 공평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이 시대의 시대정신이고 국민의 열망이기 때문에 거기에 가장 부합하는 이재명을 우리 국민들이, 세상을 바꾸기를 바라는 야권의 지지자들이 선택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김부겸 의원은 활발하게 지역순회 강연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책 공약에 집중하고 있다. 김 의원은 정책 공약 시리즈를 통해 일자리 정책, 부동산 정책 등 현안에 대한 비전제시에 다른 대선 후보와 차별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관전 포인트

유력 대선주자 중 한 명인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은 정권교체 가능성을 더 크게 만들면서 민주당 내 대선 경쟁을 더 뜨겁게 만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현재 민주당 경선 상황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자로 맞붙었던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 경선이 떠오른다고 평가하고 있다.

완전국민경선제로 치러진 2012년 민주당 대선 경선은 약 100만명의 선거인단으로 약 60만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정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2017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은 2012년 보다 증가할 것 같다”며 “이번 완전국민경선의 경우 당에서는 최소 150만명에서 최대 200만명까지 염두하고 현재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완전국민경선에서는 조직력과 함께 경선후보자의 적극적인 지지층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다. 이로 인해 민주당 대선주자 중 현재까지는 문재인 전 대표가 가장 유리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문 전 대표는 권리당원의 힘을 보였던 지난해 8.27 전당대회와 적극적인 지지층을 보유한 상황이다. 민주당의 권리당원은 20만여명 정도로 추산되고, 이들 중 상당수는 문 전 대표에게 우호적인 것으로 분류된다.

문 전 대표를 추격하는 안희정 지사, 이재명 시장, 김부겸 의원은 각자 자신의 지지그룹과 지역을 중심으로 선거인단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안 지사는 충청을 중심으로 반문정서가 아직 남아있는 호남을 중심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또한 안 지사는 중도와 보수층에서도 부담감이 적은 것이 강점이다.

이 시장은 지지그룹인 ‘손가락혁명군’을 주력으로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하는 온오프 활동을 벌이고 있다. 김 의원은 자신의 싱크탱크인 ‘새희망포럼’과 TK(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당초 문 전 대표가 무난하게 경선을 승리할 것이라는 것과 달리 안 지사와 이 시장이 저력을 보이면서 결선투표까지 진행될 경우 문 전 대표도 안심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익명을 밝힌 캠프 관계자는 “현재 문 전 대표를 추격하는 캠프의 입장에서는 결선투표까지 이뤄지게 하는 것이 1차 목표”라며 “결선투표가 이뤄질 경우 함께 경쟁했던 후보자들의 지지 선언에 따라 결과는 바뀔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한 역선택의 문제, 유력 후보를 견제하는 타당 지지자의 개입 등과 관련해 야권 관계자는 “2012년 18대 대선 경선에서도 문제제기가 됐었다”며 “그러나 선거인단이 적을 경우 문제가 될 수는 있으나 100만명이 넘게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역선택을 위해 만 단위의 사람을 모은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하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당은 그 역선택마저도 민의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