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소영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요청을 불승인한데 대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책임론을 주장했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저와 국민의당은 이런 일을 예상했기 때문에 '선총리 후탄핵'을 제안했고 주장했던 것”이라며 “(선총리 후탄핵이었다면) 이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었을까”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 전 대표와 민주당은 혁명적 청소를 운운하면서 이를 거절했다”며 “(선총리 후탄핵을 했다면) 역사교과서 등 얼마나 많은 개혁이 이뤄졌을까 하는 문제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책임을 전가했다.

이어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거부한 정세균 국회의장에는 “민주당 출신인 정 의장은 대통령 유고 이상의 국가비상사태가 없는데도 직권상정을 거부해 오늘의 사태가 가중됐다”면서 “새누리당 출신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국외에서 테러가 발생했지만 국내 비상사태로 간주,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해 통과시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황 대행의 탄핵, 문 전 대표의 책임, 정 의장의 입장에 대한 토론을 하고, 또한 다른 당과 회동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