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왼쪽 아래부터) 바른정당 원내대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박정익 기자

박지원 “모든 것은 의장에게 달렸다. 3월3일 표결가능”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국민의당 박지원, 바른정당 정병국, 정의당 심상정 등 야 4당 대표는 28일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요청키로 합의했다.

민주당 윤관석, 국민의당 김경진, 바른정당 오신환, 정의당 추혜선 등 야4당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야4당 대표‧원내대표 회동 결과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야4당은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정중하고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했다”며 “야4당은 3월 임시국회 소집을 즉각 요구하기로 했다”고 합의 결과를 발표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직권상정을) 강력하게 요청하기로 했다. 반드시 돼야 한다는 것이 대표와 원내대표들의 의지”라며 “국민이 특검 지속에 압도적으로 지지한다. 저희는 얘기가 잘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특검법 개정안과 관련해 “개정안으로 보면 된다. 박주민 의원안, 노회찬 의원안, 현재 시행 중인 특검법이 있다”며 “오늘로서 특검 수사기간이 종료돼도 공소유지 (기간) 내에는 수사기간이 살아있다. (특검법 개정안) 부칙에 수사권 부활 조항을 넣으면 현재 특검이 되살아난다고 (보고)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안에 야3당은 합의했지만, 바른정당은 이날도 동참하지 않았다.

윤 수석대변인은 “바른정당은 황 대행 탄핵에는 같이 하지 않기로 했다"며 "탄핵 사유에 대한 바른정당의 입장이고, 정무적 판단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회동 직후 당대표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3월2일 탄핵안을 본회의에 보고하면 3월3일 임시국회가 시작돼 표결할 수 있다”며 “본회의를 하는 것은 의장이 결정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국회의장에게 달렸다”라고 야3당 단독처리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