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 비리 의혹, 군 장성 조사 확대 일파만파

한국항공우주산업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비리 의혹이 군 장성 조사로 확대되면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검찰이 수십억 규모의 상품권이 군 장성들 로비에 사용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전격 수사에 착수, 하성용 KAI 대표 비리 의혹이 군으로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검찰의 수사 방향이 전 정부 공공기관 및 정부기관에 예속된 민간기업의 CEO 솎아내기 신호탄이라는 분석이다.

1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지난 14일 경남 사천 KAI본사와 서울사무소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18일 협력업체 5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KAI가 이들 협력업체에게 일감을 몰아주고 그 대가로 리베이트를 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증거 확보를 위해 추가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업체 중 한 곳인 T사를 주목하고 있다. T사는 KAI 하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조 모씨가 사장으로 있는 회사다.

T사는 KAI 하 대표가 성동조선해양사장으로 재직하다가 KAI로 다시 자리를 옮긴 2013년 설립됐고, 매출액이 창립 때부터 급증한 점에 검찰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 T사 매출액은 2013년 39억 원에서 2016년 92억 원으로 3년 새 235%로 증가했다.

검찰은 KAI가 T사에 원가를 부풀려 납품을 받은 뒤 나중에 돌려받는 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게 아닌지 의심하는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서울 중구 한국항공우주산업 서울사무소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 수사 군까지 번져 

검찰 수사는 KAI 상품권과 관련된 수사로 이어지면서 군까지 번졌다. 하 대표가 KAI 사장으로 취임한 해부터 그 다음 해까지 수십 억 원 어치 상품권을 구매했지만 일부 상품권의 사용처가 불분명하다.

KAI가 2013~2014년 사이 52억 어치의 상품권을 구매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일부 사용처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이 당시 풍문에는 공군 간부들에게 나눠졌다는 얘기가 돌았다. KAI가 유일무이한 항공분야 민간 방위사업 기업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최근 상품권을 받은 군 간부들이 가전제품 등을 사는데 상품권을 사용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확인중이다.

김학송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전 정부 인사 솎아내기?  

일각에서는 이 같은 검찰 수사 방향이 전 정부 공공기관 및 정부기관에 예속된 민간기업의 CEO 솎아내기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KAI 최대주주는 한국정책금융공사로 전체 주식의 27.92%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 회사 2대 주주는 삼성테크윈과 현대자동차로 20.54%를 보유하고 있다.

더욱이 KAI 하 대표는 친박근혜계 정치인들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실제로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지난 7일 임기를 6개월여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다. 표면상 이유는 일신상이지만 속내를 보면 다르다.

김 사장은 경남 진해에서 16∼18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새누리당 전국위원장을 거쳐 2013년 12월 임기 4년인 도로공사 사장에 취임했다.

그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한 위원장급 인사이기도 하다.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함승희 강원랜드 사장도 친박근혜계 인물이다.

정 이사장은 낙하산 인사 논란이 있었고, 함 사장은 박근혜 대통령후보 클린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친박연대 최고위원, 공천심사위원장 등을 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