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스마트 포스코 포럼 2017'에참석, Smart B&C(Building & City)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스마트 포스코 포럼 2017’개최…스마트 과제 모범적 활용방안 제시
권오준 회장 “4차산업혁명 시대 맞춰 스마트 포스코 구현 적극 확산”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로 발돋음 하고 있는 포스코가 19일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의 스마트(Smart) 과제 성과를 임직원과 고객사에 공유하고, 사내외로 스마트 기술 적용을 확산하기 위한 "스마트 포스코 포럼 2017"을 개최했다.

세계최초로 철강생산공정에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한 포스코는 전체 그룹사에 걸쳐 스마트 기술의 바람직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포스코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중인 나스테크, 코리녹스 등 중소기업 고객사와 주요 공급사, 외주파트너사 관계자 및 AI관련 교수 등 약 700여명이 참석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스마트 포스코 구현을 위한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하며,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 모범 사례를 제철소 전 공정으로 확산하고, 나아가 재무ㆍ인사ㆍ구매 등의 경영분야에도 스마트 기술을 접목 스마트 매니지먼트까지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권 회장은 “포스코의 스마트화 성과를 그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적극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박미화 포스코 정보기획실장은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포스코’를 실현하기 위해 CEO 주재 SSC(Smart Solution Council)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빅데이터ㆍAI를 적용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 과제’141건을 발굴, 약 6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157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성과를 밝혔다.

또한 “향후 고객사 및 공급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조현장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포스코형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모델을 개발하고, 포스코가 개발한 PosFrame을 경량화 해 중소기업 맞춤형 스마트 플랫폼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빅데이터·AI를 적용해 수행한 우수 스마트 과제도 참석자들과 공유해 큰 호응을 받았다. 후판제품의 변형을 빅데이타로 수집, 분석 및 예측하여 제품의 평탄도를 개선하는 과제와 열연제품 생산시 가열로의 연료품질과 상태를 분석/제어해 최적의 슬라브를 생산하는 기술이  철강생산분야의 우수과제로 평가 받았다.

또한 포스코건설의 가상건설(Virtual Construction)로 실제 시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오류, 안전문제 등의 리스크를 예측하는 ‘3D기반 설계/시공 품질향상’과제나, 포스코에너지의 발전소 핵심설비의 성능저하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향후 관리방안까지 진단할 수 있게 한 ‘복수기 성능진단을 통한 발전출력증대’과제도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더불어 이날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 등 국내 AI연구를 주도하는 전문가들이 초청돼 ‘제조업에 AI를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포스코는 향후 현업에서 인공지능 응용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스마트 포스코’를 견인할 수 있도록 올 초부터 포스텍과 함께 AI전문가 과정을 개설, 연말까지 약 25여명의 사내 AI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는 취약계층 청년취업을 위한 인공지능관련 무상교육을 시작해, 연간 100여명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고객사 및 공급사를 위해 AI·빅데이터 활용기술을 위한 실무교육 등 맞춤형 중소기업 스마트 인재 육성사업도 지원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