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살충제 달걀 파동, 안전성 확인 때까지 매일 현장 점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살충제 달걀 파문과 관련 국민들의 불안과 불신이 여전한 상황에서 “부적합 농장에 대해 농식품부, 농산품질관리원, 지자체 합동 점검반은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매일 현장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살충제 성분이 기준치 이하인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며 “매일 식탁에 올라가는 먹거리인 만큼 살충제 성분이 단 하나도 없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요구임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김 정책위의장은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을 계기로 생산 유통 전 단계에서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돼 있는 공장형 사육, 밀집 감금 사육 등 열악한 축산환경을 개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또한 김 의장은 최근 일회용 생리대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식약처는 이와 관련한 연구를 작년 10월부터 하고 있는데 내년에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며 “인체에 끼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국민들의 불안을 하루라도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 식약처는 어떤 제품에서 어떤 물질들이 방출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최대한 빨리 공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들의 안전과 알권리를 위해 생리대, 마스크 등에 대해서도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모든 성분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전성분 표시제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정책위의장은 “인체에 직접 적용되는 제품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겠다”며 “인체 직접 적용 제품 독성 DB구축, 인체 위해성 평가 및 공산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