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 위해 시간 투자하는 상식적인 재테크 지향해야
연금ㆍ아파트 재테크 양대 산맥…오랜 시간 자연스럽게

사진=뉴시스

많은 사람들이 로또를 구입합니다. 한방의 짜릿한 인생역전을 꿈꾸며 로또는 해가 갈수록 그 인기가 더해가고 있습니다. 물론 복권이 많이 판매되는 이유로 장기 경기침체로 인한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지만 어찌 됐든 로또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인생역전 상품입니다.

왜 사람들은 로또를 선호할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답은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1등이 아닌 다른 등수는 필요 없습니다. 오직 1등만 하면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금액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천 원의 비용으로 수십억 또는 백억 대 이상의 금액을 받게 된다면 이건 상식적인 일일까요? 분명 아닐 겁니다. 상식적이지 않기에 로또에 당첨될 확률은 굉장히 희박합니다. 당연한 이치인 것입니다.

우리가 부를 쫒는 건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누구나 부를 원하고 꿈을 꿉니다. 하지만 상식적인 행동으로서 부를 쌓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비상식적인 행동으로 오히려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투자에 있어서 시간가치는 역사적으로 수익을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에게 주는 명백한 교훈입니다. 따라서 진정 부를 쌓기를 원한다면 상식적인 재테크, 즉 시간을 투자하는 재테크를 지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생각하며 시작하는 것이 적금입니다. 하지만 너무 낮은 이율에 실망하고 곧 다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좀 더 내 기대를 채울 수 있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이런저런 방법을 생각해보다가 요즘 많이 하는 가상화폐도 투자해볼까? 펀드를 해볼까? 주식을 해볼까? 분양권을 사볼까? 등등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는 시작부터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그만한 상식적인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단기적인 목적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대가 없이 얻으려는 욕심은 결국 손해라는 쓰라린 결과로 이어질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부를 이루고자 하는 꿈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열매를 공짜 또는 비상식적으로 얻을 수는 없습니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며 상식적인 재테크를 위해 시간이라는 대가를 충분히 지불할 때 만족할 만한 고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할 때 늘 언제나 행복을 생각하며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고수익이 아닙니다. 나와 내 가족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를 마련하는 것이 올바른 재테크라 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고수익이 아니라 행복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목돈 불리는 것보다 모아야

재테크의 양대 산맥으로 연금과 아파트를 이야기합니다.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인간다운 삶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에 해당하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교롭게도 이 두 가지 자산 모두 오랜 시간을 자연스럽게 끌어 쓰게 합니다.

실거주를 목적으로 하나의 아파트를 구입해 장기 거주하게 됩니다. 다행히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구입했고 대출을 받기는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입지의 힘으로 물가상승 이상의 매매가 상승이 꾸준히 이어지게 됩니다.

연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 90년대에 판매되던 연금 가운데는 확정으로 연 9% 또는 13%와 같은 고금리를 복리로 지급하던 연금 상품들이 있었습니다. 이 같은 상품에 가입해 꾸준히 납입하고 만기로 연금으로 받게 된 사람들은 원금 대비 매우 높은 수익과 함께 많은 연금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더구나 연금이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평생 동안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평생 동안 연금을 준다는 것은 또 하나의 합리적이고 합법적인 재테크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금 상품은 저금리로 인해 펀드에 투자되는 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며 장기펀드 투자를 통해 연간 수십 프로의 수익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식적인 재테크라 볼 수 있습니다.

적금으로 연간 1% 또는 2% 정도의 이자를 받는다고 실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년 동안 목돈을 모으는데 이 정도의 이자를 주는 것은 현재의 경제상황에서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오히려 단기간 동안 저축을 할 때는 목돈을 불리겠다는 생각보다 모으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목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목돈을 모아야 결혼자금도 사용 가능하고 아파트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금은 늘 함께해야 하고 사회초년기 때부터 빠지지 않고 꾸준히 납입해야 합니다. 적금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연금도 하루라도 빨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은 가입 당시의 평균수명을 적용해 평생 수령 받을 연금액을 계산하기 때문에 일찍 가입할수록 똑같은 금액이라도 받는 연금액수가 더 늘어납니다. 적정 비율은 월 저축자금의 30% 정도가 적합합니다.

이처럼 단기적으로는 목돈을 모으는 목적으로 결혼과 아파트라는 최우선 목표를 실천하는 동시에 소액으로는 연금을 준비해 시간의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재테크에서 꿈꿀 수 있는 최대한의 고수익을 얻는 방향으로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행복을 좇으면 그때 수익이 따라옵니다. 상식적인 재테크를 추구할 때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오랜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오래 걸린 시간만큼 고수익이 발생될 확률도 따라서 올라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인 재테크로 부의 지름길을 찾으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