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국빈행사 취재 한국일보·매일경제 기자 중국측 보안요원에게 폭행당해 부상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한국측 사진기자가 중국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사진=노컷뉴스

[민주신문=남재균 기자]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기간인 14일 발생한 한국기자들을 향한 중국 경호원의 무차별적 집단 폭행에 여야 정치권이 맹성토에 나섰다. 대통령의 국빈행사 중 자국 기자들이 상대 경호측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일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대대표는 1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언론의 취재에 이와 같은 폭력이 가해지는 상황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며 “청와대가 중국 외교당국에 강한 유감을 표했고, 중국 측에 신속한 수사를 요청한 만큼 중국 당국의 성의 있는 조사와 진상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훈 원내부대표 또한 “중국 정부는 한국 정부와 한국 언론인들에게 우선 사과하고, 그 진상을 파악해 폭행 가담자를 즉각적으로 처벌해야 할 것이다”며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촉구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방중성과와 관련 “수행 기자단 집단폭행이라는 엄청난 참사 속에 또다시 대화와 타협이라는 북핵에 대한 면죄부는 또 하나의 외교참사 일 뿐이다”고 혹평한 뒤 “나약하고 유약한 북핵 대응에서 초래된 대한민국 안보위기에 대한 모든 책임은 문재인 정부가 져야 할 것 이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대한민국 외교가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다”며 “정상회담 수행 취재기자가 상대국 공안원에게 두들겨 맞을 정도면 어떤 말을 더 할 수 있겠는가? 3불(不)이니 뭐니 해명하고 다니는 것으로도 모자라서 수행하는 기자들도 보호 못해주는 외교는 도대체 무슨 외교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폭행사건에 대해 우리 정부 대표단이 현장에서 한 대응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때린 사람들이 중국경호원들은 아니다. 공안이 고용한 사설경호원들이다’라는 ‘해명성 설명’한 것이 거의 전부 아닌가? 맞은 사람들 시설 좋은 병원에 가서 치료하게 해줬다는 것을 홍보하면서 덮자는 게 아닌가”라고도 지적했다.

한편 14일 오전 11시께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일보·매일경제 기자가 중국측 보안요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해 심한 부상을 당했다. 당초 집단 구타를 당해 크게 다친 매일경제 사진 기자는 치료를 위해 곧바로 귀국할 예정이었지만 수사과정에서 피해자 진술 등 대면조사가 불가피해 15일 귀국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