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색깔 찾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 폭 넓은 음악적 스페트럼 진화 중

그룹 포레스텔라(왼쪽부터 고우림, 강형호, 조민규, 배두훈)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Square에서 데뷔 앨범 'Evolution'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민주신문=양희중 기자] JTBC  ‘팬텀싱어’ 시즌2는 성악, 뮤지컬, 국악, K-pop 보컬에 이르기까지 각 음악분야에서  빛을 보지 못한 진정한 실력파 보컬리스트들을 등용하는 크로스오버 보컬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지난 14일 ‘팬텀싱어’ 시즌2의 우승팀인 남성 4중창 프로젝트 그룹 ‘포레스텔라(Forestella)’가 데뷔 앨범 ‘에볼루션(Evolution)’을 발매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뮤지컬 배우 배두훈은 “‘팬텀싱어’ 시즌1의 우승팀인 ‘포르테 디 콰트로’가 남성적이고 고급스럽다면 저희 ‘포레스텔라’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활발한 에너지가 있어요. 포르테 디 콰트로가 신사 같은 느낌이라면 저희는 꿈과 희망과 모험이 가득한 어드벤처 같은 느낌이죠.”라고 팀의 색깔을 정의했다.

서울대 성악과 출신의 테너 조민규, 베이스 고우림, 뮤지컬 배우 배두훈과 화학 연구원 출신 강형호로 구성된 ‘포레스텔라’는 정통 성악부터 K-pop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팬텀싱어2’에서 우승했다. 

‘포레스텔라’는 클래식한 ‘포르테 디 콰트로’에 비해 엔터테인먼트형에 가깝다. 팀원들이 성대묘사도 하고 춤에도 신경을 쓰는 점이 기존의 크로스오버 그룹하고는 다르다.

리더 조민규는 “포르테 디 콰트로가 웅장하고 화음이 많은 클래식을 들려준다면 우리도 화음이 있지만 곡마다 한 사람씩 보이는 느낌이 있어요. 예전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 명품(포르테 디 콰트로)과 디자이너 브랜드(포레스텔라)의 차이”라고 전했다. 

이런 팀의 성향은 이번 데뷔 앨범에서도 드러났는데 ‘포레스텔라’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담고자 했다. 특히 타이틀 곡 ‘유 아 마이 스타(You are my star)’에는 방탄소년단, B1A4, 트와이스, 보아, 에이핑크 등과 함께 작업한 프로듀싱팀 지그재그 노트(ZigZag Note)가 함께했는데 덕분에 대중음악이 도드라졌다.

사실 기존 팝페라그룹 이나 크로스오버 그룹들은 대중음악을 양념처럼 사용했다. 하지만 이번 ‘포레스텔라’의 앨범은 가요를 기반으로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유니버설뮤직 산하의 클래식레이블 데카를 통해 오클래식으로 분류돼 앨범이 유통되나 멜론 등 음원사이트에서는 가요로 구분돼 스트리밍되고 있다. 

그러나 ‘포레스텔라’는 “처음부터 가요를 하자고 생각했던 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좋은 노래를 우리 스타일로 불러 보자고 생각했고, 대중이 좋아할 수 있는 곡을 찾다가 자연스럽게 부르게 됐다”는 것이다. “일상에서 편히 즐길 수 있고, '이 노래 괜찮은데'라는 느낌도 주고 싶었다”고 부연 설명했다. 

‘포레스텔라’는 우승 이후 자신들의 색깔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했다고 한다. 리더 조민규는 “처음에 녹음할 때 4명이 한번에 녹음실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 한 명씩 들어간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다. 현실적으로 힘든 과정이 있었고 예술성과 대중성이 혼돈됐다”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1집에 모든 것을 담아내고 싶었다는 욕심이 앞섰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12곡에 공통적으로 기타 사운드가 들어가는 등 중구난방으로 흘러가지 않고 한 획으로 흘러갈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했죠. 개인적으로는 만족해요. 차트 순위 상관없이 노력을 했어요. 전보다 알게 된 것이 있고 그것이 앨범 제목처럼 진화죠.”

강형호는 “가요가 아닌 ‘팬텀싱어’에서 불렀던 곡을 다시 불렀으면 새롭거나 도전하는 모습이 아니었을 것”이라면서 “여러 장르를 한 앨범에 담는 것이 과하다 싶을 수 있지만, 가요를 하겠다고 했던 것이 아니라 변화와 혁신을 위했던 것”이라고 했다. 

한편, ‘포레스텔라’는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을 시작으로 전국투어를 진행 중이다. 오는 17~18일과 20일 유니버설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서울 공연을 이어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