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계약 체결 지연 이상 징후…방사청 검증 군 핵심 자산 개발 업체 바뀔 수도

1조원대 군 정찰위성 개발 사업이 지연되면서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LIG넥스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사진=민주신문DB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1조원대 군(軍) 정찰위성 개발 사업이 지연되면서 KAI(한국항공우주산업)와 LIG넥스원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우선 협상 대상 업체로 선정된 LIG넥스원이 당초 낸 정찰위성 사업 공고안(案)보다 개발 목표를 낮춰달라고 방위사업청에 요청하면서 다소 불리한 상황에 놓인 것이다.

반면 KAI는 유리한 국면이다. 방사청이 LIG넥스원과 정찰위성 개발 사업 본 계약을 맺지 않고 있어 위성개발을 담당할 시제 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LIG넥스원은 방사청 방위사업감독관실에서 개발 목표 하향 조정이 문제가 없는지 등을 검증한 결과에 따라 1조원의 매출이 좌우될 전망이다.

방산업계와 국방부에 따르면 소위 425사업이라 불리는 군 정찰위성 개발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다. 방사청이 올해 1월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LIG넥스원과 본 계약 체결을 뒤로 미루면서 오는 2023년까지 군 정찰위성을 전력화하는 스케줄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

군 정찰위성 개발 사업은 방사청 산하 국방과학연구소(ADD)주관으로 현재 위성개발 시제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 있지만, 이미 3개월 이상 지연됐다.

당초 이 사업은 2016년 군 정찰위성 사업 공고안에 따라 지난해 말 업체를 선정한 뒤 본 계약을 체결한 후 개발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 이 사업은 1조 789억원을 들여 고성능 영상 레이더(SAR) 탑재 위성 4기와 전자광학(EO)ㆍ적외선장비(IR) 탑재 위성 1기를 국내 연구 개발하는 사업이다.

군은 그동안 전작권 전환과 핵ㆍ미사일 위협 대응 한국형 3축 체계 구축을 위해 북한의 도발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핵심 전력 자산인 정찰위성을 2020년대 초까지 완료할 계획이었다.

본 계약 지연 이상 조짐

관련업계에서는 군 정찰위성 사업의 본 계약이 지연되면서 이상한 조짐이 보였다. 이 징후는 최근 열린 11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에서 보고된 정찰위성 사업 내용에서도 드러났다. 국방과학연구소가 우선협상 대상 업체인 LIG넥스원과 기술 및 조건 협상을 했고, 최종 합의가 안 될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2순위 업체인 KAI와 협상할 예정이라고 방추위에 알린 것.

올해 1월 LIG넥스원이 국방과학연구소와 정찰위성 사업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업 공고 당시 제출한 제안서보다 개발 목표를 낮춰달라고 요청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이에 방사청 방위사업감독관실에서는 LIG넥스원 요구가 군 정찰위성 전력화에 이상이 없는지 등을 검증 중이다.

LIG넥스원은 방사청 검증 결과를 기다리는 입장이다. 이는 검증 결과에 따라 1조원대 군 정찰위성 사업의 향방이 결정되는 셈이다. 이에 대해 LIG넥스원 관계자는 민주신문과 통화에서 “검증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KAI는 위성사업 부문에서 위성체 개발에, LIG넥스원은 통신장비, 감시 장비 쪽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KAI 주 사업자 선정 기회

반면 후순위 업체로 지정된 KAI는 당초 군 정찰위성 사업 수계약자 LIG넥스원이 흔들림에 따라 주 사업자로 선정될 기회를 갖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번 군 정찰위성 입찰에서 LIG넥스원과 경쟁을 한 만큼 호재로 작용될 여지가 크다.

LIG넥스원과 KAI는 주 사업자로, 넥스원은 쎄트렉아이ㆍ에어버스 D&S와 컨소시엄을 구성했고, KAI는 한화시스템ㆍ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SAR)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군 정찰위성 사업 수주 경쟁을 벌인 바 있다. KAI는 위성사업 부문에서 위성체 개발에, LIG넥스원은 통신장비, 감시 장비 쪽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