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린치증권 창구 통해 대규모 단타 세력 등장...따라한 개미투자자들 피해 늘자 국민청원 제기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메릴린치' 증권사에 대한 제재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사진=청와대 갈무리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주가 시세를 조종하는 메릴린치 증권사를 제재해 주세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외국계 증권사인 '메릴린치 증권사'에 대한 제재 요청이 등장했다. 메릴린치 창구에서 발생하는 단타 매매로 인해 개미투자자들의 피해가 막심하다는 게 청원의 요지다. 

16일 증권가에 따르면 메릴린치 창구를 통해 거래하는 이 단타 세력은 2017년 초부터 등장했다. 이후 코스피 대장주를 비롯해 다양한 주식들을 대규모로 사들였다가 빠른 속도로 매매하는 이른바 '초단타 매매방식'으로 수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외인들의 투자성향을 따라한 일부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했고, 이로 인한 폐해가 쌓여가고 있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메릴린치 창구를 활용해 초단타 매매에 나선 세력은 매우 짧은 주기로 주식을 사고 판다. 대부분 오전에 대량 매입해 오후에 전량을 매도하는 방식이다. 대규모 자금을 동원해 주식을 사들이는 만큼 이 과정에서 주가가 오르게 되고, 이를 파악한 일반투자자들의 추격매수가 시작되면 곧바로 매입한 물량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증권가에서는 일단 해당 단타 세력이 메릴린치 증권사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계 투자은행인 메릴린치는 2015년부터 시행된 볼커 롤 규제로 인해 자기매매가 금지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볼커 룰에 따르면 투자은행은 자기자본으로 투기자산에 직접 투자할 수 없으며, 이런 매매를 하는 트레이더에 대한 보상(인센티브)도 금지돼 있다. 

메릴린치는 2015년부터 시행된 볼커 롤에 따라 자기매매가 금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메릴린치 창구를 통해 국내 주식시장에서 초단타매매에 나선 대형 투자세력(펀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민주신문DB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메릴린치 창구를 활용한 대형 세력이 초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당 투자세력은 알고리즘을 활용한 퀀트 헤지펀드일 것으로 분석했다. 퀀트 투자방식은 수학 및 통계적 지식을 활용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알고리즘 형태의 매매를 의미하는데, 사람 대신 인공지능이 투자종목과 매수-매도 시점을 결정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금감원이나 증권사들도 이 같은 매매형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메릴린치 창구를 통해 거래가 이뤄졌지만, 불법적인 정황은 없었기 때문에 규제하기가 마땅찮다"면서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 외국계 투자자들을 무작정 따라하는 것보다는 분석을 통한 신중한 투자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