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감시센터, 카카오-다음 합병비율 조작 의혹 제기...고발인 조사 나선 검찰, 김범수 의장 소환하나?

김범수 카카오 의장는 지난해 10월10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카카오·다음 합병비율 조작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검찰이 카카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지난 18일 카카오·다음의 합병비율 조작 의혹을 제기한 투기자본감시센터 관계자들을 불러 고발인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향후 김범수 카카오 의장에 대한 소환조사 여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당 사건은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지난해 10월10일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카카오, 다음, 삼정회계법인, 한국거래소 임직원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사기,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국정감사 과정에서 투기자본감시센터의 고발이 알려지자 국회에 출석했던 김범수 의장은 이와 관련 사실과 다르다고 밝히기도 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가 김 의장을 비롯해 다음과 카카오 등을 고발한 것은 2014년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과정에서 합병비율이 조작됐다고 보고 있어서다.

이 단체의 고발장에 따르면 "카카오 측은 다음과의 합병비율을 산정함에 있어 수익가치를 부풀릴 수 있는 현금흐름할인방식을 적용했고, 유사기업이 없다는 이유로 비교주가를 산출하지도 않았다"면서 "결국 합병주가를 조작 산출해 이자할인방식의 10배가 넘는 가치를 부풀려 총 2조8000억원을 횡령했다"고 밝혔다.

합병 과정에서 다음과 카카오에 수익가치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해 합병비율을 산정해야 했지만, 각기 다른 기준으로 산출한 주가를 합병비율로 정하면서 카카오 1주당 다음 1.5555137주로 합병비율을 조작했다는 것. 이로 통해 스타트업에 불과했던 카카오가 거대 ICT기업이던 다음을 손쉽게 합병했다고 주장했다.

김범수 의장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고발장이 접수된 같은 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김 의장은 "상장사와 합병하는 과정에서 개인사익을 취할 수 없는 구조"라며 "제기된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법조계 관계자들은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만큼 향후 움직임을 지켜봐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검찰 내 한 관계자는 "카카오·다음의 합병비율 조작 의혹은 이제 막 고발인 조사에 나선 상황"이라며 "수사 확대 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