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사옥. 사진=한국전력

[민주신문=양희정 기자] 한국전력이 재무여건 악화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26일 한국전력은 “공시 사업보고서에 지난해 영업적자를 기록한 원인인 ‘비용증가’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에 따른 것이라고 명시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다수 언론들은 한전이 25일 실적을 공개하자 향후 대규모 설비투자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소요되는 정책비용 증가 등으로 재무여건 악화가 전망된다는 ‘예측정보’를 마치 ‘실적정보’인 것처럼 잘못 인용했다.

한전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자본시장법에 따라 사업보고서를 금감원에 제출하고 있으며, 그 중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항목에는 영업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예측정보와 실적정보를 함께 공시하고 있다.

또한 예측정보는 구체적으로 계량화된 비용이나 결산실적 규모가 아니라 다양한 가정에 기초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사건 또는 불확실성이 재무여건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내용이며, 이에 따라 부정확한 것으로 판명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다.

특히 실적과 관련해 "한전은 ‘실적정보’로 동 사업보고서상 영업실적 항목에 작년 영업적자 주요 원인이 국제에너지가격 상승에 따른 연료비와 민간구입전력비가 각각 3.6조원, 4.0조원 증가하고, 신규 발전기 준공 등 전력설비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공시했다.

결국 한전 영업적자의 주된 원인은 국제 연료가격 상승이라고 강조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