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저지, 그동안 누렸던 기득권 유지 목적"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긴급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및 개혁법안의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물리적 충돌까지 발생하며 극한 충돌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 관련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회가 자유한국당에 의해 무법천지가 됐다”며 “감금, 점거, 폭력, 기물파괴, 폭동에 가까운 행위로 민의의 전당을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원내대책회의에서 “더구나 2012년에 국회 내 최소한의 품위를 지키고자 만든 국회선진화법이 금지한 모든 불법행위를 자행함으로써 강력한 형사처벌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 앞에서 여성 보좌진까지 앞세우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만일 오늘도 이러한 행태가 반복된다면,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대규모 사법처리는 불가피하다”고도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권 놀음에 빠져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든 한국당 황교안 대표, 불법과 폭력을 직접 지시한 나경원 원내대표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며 “정의당은 여야 3당과 함께 한국당의 불법을 뚫고 국민의 염원인 선거제도 개혁과 사법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오늘 반드시 패스트트랙을 성사시킬 것이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언쟁을 벌인 심상정 의원은 “동료 의원을 감금하고, 회의장을 불법적으로 점거하고, 의장실을 난입하고, 밑도 끝도 없는 가짜뉴스와 치졸한 이간계까지, 한국당의 이같은 무도한 행위는 단지 패스트트랙을 막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동안 누려왔던 부당한 기득권을 계속 누리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선거제 개혁은 바로 이러한 증오의 정치, 대결의 정치를 넘어서기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할 시대적 과제이다”며 “우리는 개혁에 저항하는 수구 기득권 세력의 망동에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당은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든 데에 대한 응분의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