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검찰의 과도한 권한을 구조적으로 분산하기 위해 국회에 패스트트랙 법안이 상정되 있다. 검찰총장은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 얘기를 하는데 정부의 일원으로서 당연히 정부와 함께 만든 안에 동의하겠다고 얘기를 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이낙연 총리는 “검찰총장이 인사청문회에서 검찰 개혁안을 폄훼하거나 저항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검찰 스스로 개혁하겠다는 말을 너무 해왔기 때문에 이제는 제도적으로 못을 박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지금 국회에 올라와 있는 그런 법안에 동의하겠다고 먼저 공개 언급하는 게 급선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의원은 "대통령께서 성찰과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주문한지 이틀 만에, 촛불 집회가 있는지 단 하루 만에, 윤 총장이 스스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고 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오늘도 단독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건의 보도가 있었다. 사실상 검찰이 이 정도면 대통령과 국민에게 '웃기지 마라. 우리는 우리 식대로 하겠다'고 도발한 것으로 봐야 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윤석열 총장이 조국 장관이 임명되기 전날 조 장관을 임명하면 본인은 사퇴하겠다. 이렇게 청와대에 말했다고 제가 들은 바가 있다. 총리는 이 내용을 들은 적이 있는가. 만약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명백히 도전하는 것이라 우려 되 드리는 말씀이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것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양해를 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