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왕숙ㆍ하남교산ㆍ인천계양 3D 마스터플랜 도시공간계획 당선작에 밑그림 담겨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왼쪽)와 하남 교산지구 조감도. 사진=국토부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남양주 왕숙지구와 하남 교산지구, 인천 계양지구 등 3기 신도시 윤곽이 나왔다. 핵심은 친환경과 일자리, 교통친화로 집약된다.

30일 국토교통부와 LH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공모’ 당선작에 따르면 3기 신도시는 개발 컨셉이 구체화하는 3D 마스터플랜 기반으로 선정됐다.

평면적 도시계획만을 수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더 나가 신도시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이 수립되면서 3기 신도시에 대한 밑그림이 나온 것.

이번 공모 지구별 최우수 당선작은 남양주 왕숙지구 ‘共生都市(공생도시-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하남교산 지구 ’CO-LIVING PLATFORM‘(경간도시디자인), 인천계양 지구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 HYPER TERRA CITY‘(싸이트플래닝)등이 선정됐다.

당선작 공통점은 도보 10분 이내 지하철과 S-BRT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단지를 배치하고, 교통 + 자족 + 주거 + 공원 등 휴식공간이 어우러지는 특화설계와 랜드마크 건물 등을 입체적(3D)으로 제안한 점에 있다.

또 앵커기업 유치 등 미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도록 복합용지(White Zone)를 계획해 도시 발전에 있어 탄력적 개발의 여지를 둔 점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는 미래교통 인프라, 무인택배시스템 등 첨단 물류유통과 제로 에너지 타운,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 시스템 등 미래도시 모습을 반영한 특화요소들도 설계에 반영했다는 점이다.

공통점들을 보면 거주에 있어 친환경 측면과 자족기능의 일자리, 교통 친화적 설계로 편의성을 담았다는 데 있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지구 조감도. 사진=국토부

국토부는 당선된 업체에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과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를 부여, 교통ㆍ환경 등 타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 30만호 계획 중 20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18곳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이 완료됐고, 부천 대장지구 등 5만여호 나머지는 올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도시기본구상이 끝난 남양주 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 등은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3기 신도시에 원주민들이 최대한 정착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게 국토부 측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