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대통령 중 두 차례 제주 찾아 위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3일 제주시 봉개동의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헌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재작년 70주년 추념식 이후 2년 만으로 현직 대통령이 두 차례 추념식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깊이 감사드린다”며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선언한다”며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 사업, 유해발굴사업 등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보상과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정부가 해내지 못하면 다음 정부가 이어질 것"이라며 "4.3의 진실은 확실하게 밝히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제주도민들께서 이제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4.3은 1947년 3월부터 1954년 9월에 걸쳐 당시 군·경의 무력진압 등으로 3만 여명의 제주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한국 현대사에 6.25 전쟁 다음으로 인명 피해가 컸던 사건이다. 4.3은 북한의 사주에 의한 폭동으로 규정되며 금기시되다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 회복 등을 담은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배상·보상이 담긴 특별법 개정안이 오랜시간 국회에 계류되어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