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47일째 계속되는 장마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국민과 관계 당국이 힘을 합쳐 복구와 구조 활동에 애쓰고 있는 이 때, 온라인에서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허위정보가 유통되고 미래통합당에서 이를 확대 재생산하는 등 재난피해도 정쟁을 앞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설 최고위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은 홍수와 산사태로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4대강이 없었으면 어쩔 뻔 했느냐’, ‘MB때 섬진강도 했다면 물난리를 막았을 것’이라는 등 4대강 예찬론을 다시 들고 나오며 수해마저 정부 비난 소재를 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설 최고위원은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명박정부는 홍수와 가뭄을 예방한다며 22조 원의 막대한 예산을 늘려 4대강 사업을 추진했으나 2013년과 2018년 감사원 감사에서 4대강 사업은 홍수 예방사업이 아닌 한반도 대운하 사업 재추진을 위한 사전작업 성격이 크다는 결론이 내려진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4대강 본류가 아닌 지천·지류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홍수에 4대강 사업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사업 추진 당시부터 환경단체 등은 지류·지천 정비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22조 원의 예산으로 지류·지천을 정비했다면 홍수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상당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번에 낙동강 본류 둑이 터진 가장 큰 이유도 4대강 사업으로 건설한 보가 물 흐름을 방해했기 때문에 강물 수위가 높아지면서 강둑이 견딜 수 없을 만큼 수압이 올라갔기 때문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며 “통합당은 삶의 터전을 잃고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는 국민들 앞에서 4대강 예찬론의 낡은 레퍼토리를 들며 재난피해마저 정쟁화 할 것이 아니라 피해복구를 위해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