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만나 9일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할 것을 확정했다.

[민주신문=박정익 기자]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처리를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이날 중으로 (박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8일 본회의에 보고한 뒤 9일 탄핵안을 표결 처리키로 했다.

야3당은 또 탄핵안 가결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 비박계가 ‘4월 퇴진, 6월 대선’으로 입장을 선회한 가운데 이들에 대해서도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에 함께할 것을 요구한다”고 동참을 촉구했다.

한편 야3당은 탄핵안 처리가 불발된 것과 관련해 “이유가 어찌됐건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해 송구할 따름”이라고 사과하며 “향후 야3당은 어떤 균열도 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단단하게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탄핵 가결을 위해 새누리당 의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에도 탄핵을 진행하겠다. 강행이 아니라 순리다”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수용할 경우’변수에 대해 “만약 원내교섭단체인 두 야당이 동의를 안 한 상태에서 대통령이 받으면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개인적으로 그런 안을 수용해 탄핵이 부결된다면, 우리는 국민과 함께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