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오쇼핑 ‘부인’ LG유플러스 ‘미확정’...CJ, 헬스케어 매각·오쇼핑-E&M 합병 등 속도

CJ헬로가 또 다시 매각설에 휩싸였다. 사진=민주신문 DB

[민주신문=조성호 기자] CJ헬로(헬로비전)의 매각 가능성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매각 당사자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상대는 ‘검토중’이라는 모호한 입장을 내놓고 매각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CJ헬로의 최대주주인 CJ오쇼핑이 CJ E&M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불과 하루만에 CJ헬로 매각설이 불거지면서 CJ그룹 차원에서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오쇼핑은 CJ헬로 매각을 추진하기 위해 LG유플러스와 협의를 진행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CJ오쇼핑은 현재 CJ헬로의 지분 53.92%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의혹이 불거지자 당사자인 CJ오쇼핑과 CJ헬로는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매각설을 일축했다. 두 회사 모두 지분 매각 추진에 대한 조회공시요구에 대해 ‘부인’ 공시를 내놓은 것. CJ오쇼핑 측은 “CJ헬로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LG유플러스는 ‘미확정’ 공시를 통해 모호한 입장을 내놨다. LG유플러스 측은 조회공시 답변을 통해 “케이블TV 인수와 관련해 특정업체에 한정하지 않고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며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이 없으며 향후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시점에 재공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CJ헬로는 지난 2015년 한 차례 매각을 추진한 바 있다. 당시에는 SK텔레콤과 협상을 추진했는데 이듬해 공정거래위워회의 불허로 불발됐다. 불허 이유로는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이 CJ헬로를 인수할 경우 시장 독점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였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두 회사 간 뉘앙스가 다른데다 물밑에서 협상안 일부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으로 어떤 형태로든 빅딜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계열사 매각은 그룹 차원의 최종 결정 있어야

더구나 계열사를 매각하는 결정은 CJ오쇼핑이 아닌 CJ그룹 차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일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사업 재편과 지배구조 개편과도 연관돼 있기 때문. 특히 CJ는 CJ오쇼핑의 지분 40% 보유한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CJ헬로는 지난달 경남지역 종합윤선방송사업자(SO)안 ‘하나방송’의 주식 100%를 225억원에 사들인 바 있다. 당시 CJ헬로는 “SO사업자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IPTV와 위성방송과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인수 목적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1월에는 “알뜰폰 시장의 구조적인 한계에서 벗어나 LTE 데이터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제4이동통신 사업자로의 진출 가능성을 밝힌 바 있다. CJ헬로는 약 90만명의 알뜰폰 가입자를 보유한 알뜰폰 업계 1위다.

하지만 매해 이통사에서 망을 빌리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을 정하는 도매대가 협상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지난해까지만 해도 방송·통신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내세운 CJ헬로의 이번 갑작스런 매각 추진설에는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여기에는 알뜰폰 시장의 한계와 함께 제4이동통신 진출 무산이 결정적이었다는 것.

정부가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변경했지만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인프라 구축 등 상당한 투자가 필요한 만큼 정부 지원이 절실한 것.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원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제4이동통신 사업 진출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이밖에도 CJ그룹이 최근 헬스케어 사업 매각과 오쇼핑·E&M 합병, 제일제당의 대한통운 지분 매입, CJ푸드빌의 투썸플레이스 IPO(주식공개상장) 등 그룹 차원의 사업 재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CJ헬로 매각도 이와 같은 움직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CJ오쇼핑과 CJ헬로가 ‘부인’ 공시를 냈기 때문에 3개월 이내에 번복하게 되면 ‘불성실 공시’를 한 기업으로 낙인찍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매각을 추진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공시를 뒤집는 회사의 결정이 나오더라도 조 단위의 계열사 매각 여부에 비해 큰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큰 변수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