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짓는 아파트 주상복합 아파트 단점 보완하고 장점 살려
주상복합 공급이 부족했던 곳,선호도 높아 수 천 만원 웃돈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그 동안, 부동산시장에서 소외 받아왔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가 다시 부활의 날개짓을 펼치고 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2000년대 초반 서울 강남권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도곡동 타워팰리스가 부동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후 지역을 대표할 만한 주상복합아파트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주상복합아파트들은 대체적으로 초고층의 타워형 건물에 최고급 마감재와 첨단 보안 시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선보여지면서 많은 주택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주상복합아파트에도 단점은 존재했다. 높은 관리비와 낮은 전용률, 통풍 및 환기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인기가 시들해지고 말았다.

최근 건설사들이 주상복합아파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만을 살린 상품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주상복합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요즘 짓는 주상복합아파트들은 자연환기를 가능하도록 설계된 경우가 많고 태양열이나 지열에너지, 빗물 저장시설 등 친환경에너지를 이용해 관리비를 줄이도록 노력했다.그 결과, 부동산시장에서도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입주한 김포한강신도시 ‘e편한세상 캐널시티’는 신도시 내 최초의 주상복합으로분양 당시 1순위 청약경쟁률은 0.28대 1로 큰 기대를 모으지 못했다. 그러나 주변에 상권이 들어서고 단지 내 롯데마트가 입점되면서 입주시점에는 7천만~8천만원의 웃돈이, 현재는 분양가 대비 1억원을 훌쩍 넘은 금액으로 거래 되고 있다.

주상복합단지의 편의성이 가시화되자, 지난 해 분양한 김포한강신도시 내 ‘금성백조구래역예미지’의 경우 청약 당시부터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전 타입 1순위 마감은 물론 최고 경쟁률 72.14대 1을 나타내는 등 주상복합의 위상이 달라졌다.

서울과 같이 주상복합 공급이 많은 곳들은 비교대상지들이 많고 노후가 진행되는 곳도 있어 선호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수도권 외곽지역에서는 그동안 공급되지 않았던 새로운 주거형태란 점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여전히 높다.

주상복합은저층부에 공급된 상가 및 근린생활시설을사는 공간에서수직이동만으로 빠르게 이용
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이 우수하고,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개방감이 좋아 조망권 확보가 가능하다.
이러한 단지가 적은 지역일수록희소성이 높아, 웃돈 형성에도 유리한 편이다.

그 동안 주상복합아파트 공급이 희소했던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일대에 신규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 주인공은 ‘파주 문산역메트로 스카이’다.

이 단지는 경의선 문산역 초 역세권에 지어지는 곳으로 지하 5층~지상 28층, 총 702세대(예정) 규모로 지어진다. 지상1~2층은 상가시설로 배치하고 지상 3층부터~28층이 아파트 312세대와 오피스텔 390실로 나눠 공급되며, 아파트 전 세대의 전용면적은 59㎡형으로만 구성된다.

소형평면으로 공급하지만 중형 못지않은 평면을 선보인다. 4베이•3룸 구조로 특화 시켜 채광성 및 통풍성을 극대화 시켰다.발코니 확장시 실사용 공간도 크게 늘어난다. 또, 안방에는 넓은 드레스룸과 파우더룸 등을 마련해 편의성도 높였다. 여기에 팬트리 공간도 따로 두어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이 일대 최고 높이로 공급되는 만큼 조망권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단지 바로 앞 도보 1분 거리에 임진초등학교가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도 가능하다.인근500M 내에 홈마트, 자유시장, 문산시외버스터미널, 통일공원, 문산읍행정센터, 문산도서관, 문산보건지소가 있다.

여기에 경의선 문산역이 도보 1분거리에 위치해 있다.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일산신도시나 상암지구까지 30~40분 대로 이동할 수 있다. 교통여건은 더욱 좋아진다. SRT(수서발고속철도)도 경의선 최북단역인 파주 문산역까지 운행 할 계획에 있어 대중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도로망도 더욱 확충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개통(2020년 예정)되면 임진각에서 상암DMC까지 39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가 완전 개통되면 남양주를 비롯해 김포, 인천, 화성 등 수도권 주요도시로 더욱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주택홍보관에서는 방문객 대상 경품추첨 이벤트도 진행된다. 매주 일요일(오후 3시)마다 주택홍보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경품추첨이 이뤄진다. 1등은 황금열쇠 20돈의 행운이 돌아가며 2등에게는 대형 가전 제품이 제공된다. 이 외 방문객들에게도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파주 문산역 메트로스카이’ 주택홍보관은파주시 경의로 989, 1층에 마련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