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수익률 떨어지고 있는 오피스텔 DOWN / 지식산업센터 UP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연이은 ‘입주 폭탄’ 에 오피스텔 수익률 감소세는 2020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내년과 2020년에도 각각 7만9550실, 2020년 5만8110실의 오피스텔이 전국적으로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실거래 신고를 기준으로 분석한 오피스텔 거래량도 지난해 크게 줄었다. KB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오피스텔 거래량은 2016년 대비 12% 감소했다. 공급 물량 대비 거래 비중이 크게 낮아진 것이다.

반면 지식산업센터는 거래량이 급증하는 추세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2016년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모두 4987건으로 2006년 751건에 비해 6배 이상 증가했다. 정부 주도로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단지 조성이나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육성책 등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결과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여기에다 지식산업센터 관련 규제까지 풀리면서 지식산업센터에 더욱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에는 준공업지역이 아닌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를 개인이 임대 목적으로 분양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올해부터 점진적으로 분양 자격 제한이 완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3월 ‘청년 친화형 산업단지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전국 산업단지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에서 일반인 임대를 허용하는 등의 각종 규제완화책을 추진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을 이끌어 왔던 오피스텔의 수익률이 주춤하자 지식산업센터가 각광을 받고 있다” 며 서울 인근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쉽게 식지는 않을 것” 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 분양시장의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마곡지구 LG대기업, 관련계열사 입주로 뜨거운 가운데 최대 수혜지역으로 떠오르는 김포한강신도시 장기지구 지식산업센터 ‘경동 미르웰시티’가 나와 눈길을 끈다. 신세계 건설에서 시공하며, 김포한강신도시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로 자리매김 할것으로 예상되어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현재 마곡지구는 R&D센터 및 첨단 지식산업단지를 2020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며, 현재 100여개 기업입주에 따라 관련 중소업체들이 마곡지구와 가까운 김포한강신도시에 둥지를 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입점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마곡지구 관련 대기업 연관 중소업체들 외에 김포시 주변 업체, 한강건너 파주시, 인천검단중소관련업체들도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부분 계약을 원하고 있는 가운데, 뒤늦게 임대수익율 높은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도 함께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빠른 완판이 예상되는 곳이다.

경동미르웰시티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됐으며 4차산업에 적합한 사무실 형태로 설계돼 R&D, 설계, 엔지니어링 등 전문업종뿐만 아니라 IT, 의류, 유통 등 다양한 업종의 입주가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3.3㎡ 당 500만원대로 실투자금 2,000만원대의 저렴한 분양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출규제 제외 및 특혜 상품으로 분양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면서 “확실한 금융 지원과 세제 혜택(저금리 융자혜택 및 취득세, 재산세 감면) 등도 개관된 분양 홍보관을 찾는 방문객들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전했다.
법정대수인 268대의 188.06%에 달하는 총 504대의 주차 공간이 계획돼 물류 이동과 출퇴근이 원활한 비즈니스 환경을 마련했다.

‘경동 미르웰시티’는 교통여건이 매우 뛰어나다. 내년 완공되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으로 신설될 장기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역세권에 위치한다. 따라서 김포도시철도와 김포공항 지하철 환승을 통해 김포시청 7분, 킨텍스 12분, 김포공항 19분, 여의도역 30분 이동이 가능하다.

김포김포고속화도로(김포한강로)와 자유로를 비롯해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이용이 용이해 서울 및 도심 접근성이 양호하며 광역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48번국도과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할 경우 김포시 주요지역 및 서울 도심(마곡택지개발지구) 접근이 수월하며 마곡지구 대비 저렴한 분양가와 임대료가 예상돼 마곡지구 업무단지 배후수요 및 김포시 인근 주요 산업단지 수요 흡수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동미르웰시티는 현재 건축 중인 KB전산센터 및 신세계전산센터 사옥과 한국전력공사 및 국민보험공단 사옥과 인접하며 인근에 종합의료시설도 건축 예정으로 장기동 아파트 밀집지역 및 도시지원시설도 가까이에 자리해 풍부한 생활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또한 한강택지개발지구 및 풍무, 걸포지구, 한강씨네폴리스 등 풍부한 개발 호재도 수혜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경동미르웰시티 분양홍보관 관계자는 ‘경동 미르웰시티는 풍부한 개발호재와 배후수요를 갖춘 김포 한강신도시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로 최대 5.4m의 높은 층고와 소규모. 대규모 기업에 맞춘다양한유닛을 제공한다.” 며 특히 합리적인 분양가와 각종 세제혜택으로 투자가치가 높아 수요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포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장기동 2008-4, 5에서 분양하며 대표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