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ㆍ첨단 솔루션 핵심 플랫폼 바탕 이종산업 간 협업 장(場) 활짝

미래의 보안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서소문로에 위치한 호암아트홀에서 열렸다. 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미래의 보안은 어떻게 이뤄질까. 이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서소문로에 위치한 호암아트홀에서 열렸다. 물리보안업계 1위 에스원이 주최한 2018 솔루션 페어가 바로 그 자리다. 최신 보안 트렌드와 첨단 솔루션을 선보이며 물리보안을 선도하기 때문.

물론 관련업계의 관심도 높았다. 에스원 물리보안 수준이 선진국이라 꼽히는 미국과 견줘도 뒤지지 않아 향후 물리보안업의 향방을 예측할 수 있는 자리로 여겨지는 탓이다. 에스원은 올해 6번째 이 행사를 기업 단독으로 이어오고 있다. 국내 물리 보안 시장은 2017년 5조5000억원에서 오는 2022년 8조원 규모로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기자는 지난 18일과 20일 이틀에 걸쳐 에스원 솔루션 페어 행사장을 가봤다. 행사장은 보안 및 첨단 솔루션이 에스원 핵심 플랫폼을 바탕으로 이종산업 간 협업의 장(場)이 펼쳐지고 있었다. 한마디로 미래나 가까운 시일 내 물리보안 향방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상상을 연결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보안전시회에서는 지능형 교통안전 솔루션과 무인점포 솔루션, LTE 스마트 드론과 360도 웨어러블 카메라, 아날로그게이지 영상 분석과 스마트스토어, 반사판레이더 센서와 휴엔통합모니터링 등이 눈길을 끌었다.

우선 미래 안전으로 지능형 교통안전 솔루션을 꼽을 수 있다. 에스원이 자체 개발한 오픈 플랫폼형 지능형 영상 시스템 SVMS를 통해 사고, 도로위반 감지, 교통상황 관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쉽게 말해 도로에서 이상 정황을 포착하면 삼성전자 5G 기술을 통해 경찰에 알리고 관제가 가능하다. 교통체증 지역이나 사고 다발지역에 설치하는데 적합한 솔루션으로 볼 수 있다.

아파트 단지 고용부 및 외곽 통합해 관리하는 휴엔통합모니터링도 눈여겨 볼만하다. 기존 영상 보안에 소리까지 가미해 영상 사각지대의 취약점을 한층 보완했다. 비명이나 정상적인 소리가 영상 사각지대에서 발생할 경우 이상 음원 센서가 작동하는 식이다. 이 시스템은 여의도 공원 같이 비교적 규모가 큰 공원의 사각지대의 보안 강화에도 적합해 보였다.

LTE 스마트 드론도 미래 보안과 안전 부문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솔루션 중 하나다. 사진=허홍국 기자

LTE 스마트 드론과 외곽 감시 솔루션 역시 미래 보안과 안전 부문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솔루션이다. LTE 스마트 드론은 원거리에서 LTE 이동통신을 이용해 원격조정이 가능해 서울의 관제센터에서 제주도 시설의 순찰과 보안이 가능하다. 순찰 위치를 지정하면 LTE통신을 기반으로 GPS와 연동, 궤적을 그리면서 지정된 항로로 드론이 움직인다.

특히 LTE 스마트 드론은 방위산업 부문에서 정찰로 활용이 가능하고, 건설분야에서는 사업지 경비와 토지 측정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실제 태영건설 등 건설업계 관계자도 행사장을 방문해 360도 웨어러블 카메라와 함께 관심을 보였다.

에스원은 LG U+와 LTE 스마트 드론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지난 20일 에스원 솔루션 페어 행사장엔 LG U+ 기업 부문장 공준일 전무와 신사업 그룹장 조원석 상무가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외곽 감시도 갈수록 중요해지는 보안 솔루션 중 하나다. 사진=허홍국 기자

외곽 감시도 미래 보안 솔루션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다. 특히 멀티디렉션 PTZ 360도 카메라와 반사판 레이더센서는 기존의 단점을 보완했다. 멀티디렉션 PTZ 360도 카메라는 메인 감시카메라와 각 방위별로 구성해 기존 카메라가 방위각을 돌려가면서 생기는 사각지대의 보안을 한층 더 강화했다.

반사판 레이더센서는 기존 적외선 감지에서 주파수를 이용한 감시로 바꿔 안개나 비 등 날씨로 인한 오작동을 잡은 것이 특징이다. 이 보안 장치는 방산과 측정 관련 산업분야 활용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이 장치는 현재 국내 두 곳의 대형 사업장에서 운영 중이다.

아날로그게이지 영상 분석과 스마트스토어는 보안과 연계된 이종산업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보안 시스템을 바탕으로 기타 산업과 융합된 새로운 블루오션 산업이라는 게 핵심이다.

디지털 전환이 불가능한 설비데이터를 지능형 영상 분석을 통해 원격 관리하는 시스템인 아날로그게이지 영상 분석은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사업장에서의 비이상적인 행동을 영상으로 분석해 관리하는 등 인력 운영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스마트팩토리 보안CCTV에서 영상감시를 상향한 지능형 영상, 인력 효율화, 인력 운영의 정확성, 미스 부분의 커버가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로 대표되는 무인점포도 이종산업 결합의 대표적인 영역이다. 사진=허홍국 기자

스마트스토어로 대표되는 무인점포도 이종산업 결합의 대표적인 영역이다. 무인점포는 보안영역을 센서와 지능형 영상시스템을 활용해 기존 무인점포의 단점을 보완했다. AI무인 계산대는 SVMS을 활용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올해 솔루션 페어 마지막 날엔 미래 보안의 트렌드와 최신 솔루션을 보려는 관련업계 관계자들이 인산인해 이뤘다.

2018 에스원 솔루션 페어 마지막 날엔 미래 보안의 트렌드와 최신 솔루션을 보려는 방문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사진=허홍국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